대차잔고는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이나 기관이 해당 주식을 유상으로 빌려줄 때 생기는 잔고를 말한다.
대차거래가 발생하는 이유는 공매도 때문이다. A기업의 주가가 1000원이라고 하자.
내일 이 주식이 900원이 된다고 치면, 주식을 빌려 1000원에 팔고
다음 날 900원에 사들이면 100원의 차익을 남길 수 있다. 주식을 빌려 팔 땐 대차잔고가 늘고,
주식을 되사들여 돌려주면 대차잔고는 줄게 된다. 특정 기업이 대차잔고 비율이 높다는 건
그만큼 공매도용으로 주식을 많이 빌려줬다는 얘기다.
대차잔고 비율이 높은 기업 중 실제로 주가가 떨어진 기업은 공매도가 그만큼 많았다는 건데,
공매도했던 투자자들이 다시 주식을 사들이면 주가가 오를 확률이 높다.
공매도가 주가를 떨어뜨리는 영향은 시장이 하락할 때 더 크게 나타난다.
약세장에선 거래량이 줄면서 공매도 같은 악재에 가격이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 탓이다.
반대로 시장이 상승할 때는 높은 가격에 주식을 팔고 낮은 가격에 사들이는
공매도보다는 낮은 가격에 주식을 사 높은 가격에 파는 저가매수 방법이 낫다.
대차잔고와 지수 상식적으로 볼 때, 대차잔고의 증가가 지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는 없다.
일반 적으로, 대차거래를 하는 이유는 공매도에 나서기 위함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에,
대 차잔고가 증가하는 구간에서의 지수는 약세를 보이는 것이 합리적이다
그러나, 역사적인 지수 추이를 바탕으로 이를 규명하기는 어려운 일이다
이렇게 합리적인 패턴이 발견되지 않는 이유는 전체 시장 관점에서 볼 때,
대차잔고 비중이 2~3% 정도에 불과하기 때문이 아닌가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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