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정보

✔신용대출 상품-사회생활의 기본, 신용이 먼저다!

드려와~~ 2017. 4. 10. 14:55
반응형

 

 

사회생활의 기본, 신용이 먼저다! 

 

1. 신용도가 낮을수록 피노키오처럼 코가 길어진다면 사람들이 신용관리에 보다 힘쓸까? 

 

우리는 타인, 또는 자신을 위해 명품 가방을 사고,  좋은 차를 사고 유행에 맞는 아이템을 하나둘씩 품안으로 들여 놓는다. 

다른 사람도 다 있으니까 웬지 나만 없으면 세상을 등지고 산다는 기분이 들어서 일까? 

 

그런데 참 재미있는 것이, 눈에 보여지는 것은 그렇게 타인의 이목에 신경 쓰면서 

보이는 것으로 평가되지 않는 부분은 방관한다는 것이다. 

 

그 대표적인 요소중 하나가, 바로 '신용'이다! 우리나라 성인중 자신의 신용등급이 몇 등급인지 아는 이들은 과연 얼마나 될까? 

아마, 최근 대출을 받은 이들 외에는 그닥 많지 않을 것이다. 

리고, 신용에도 등급이 있는지 모르는 이들도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런데 만약 신용도가 낮아질 때마다 피노키오처럼 코가 길어 진다면 어떻게 될까?? 

타인의 이목을 중요시하는 우리는 아마 불꽃 열정으로 신용관리에 온 마음을 다하지 않을까? 

 

 

 

2. 당신의 신용, 에브리데이 스마일??? 띵똥~ 

 

금융거래에 있어, 신용이 좋다는 것은 1등급 부터 10등급까지 나뉜, 신용등급 중에서 우량 신용등급에 속한다는 것이며 

선택할 수 있는 금융기관의 폭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물론, 저금리로 고금액의 대출을 받을 수 있는 혜택도 빠질 순 없다. 

 

또한, 취업을 할 때 '신용불량자 지원 불가' 라는 항목에 가슴 졸일 이유도 없고 

이직을 할 때도, 당당히 '신용거래점수'를 내 놓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그 좋은 신용등급을 유지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한 것으로 미루어 보아, 

자기관리를 잘 하고 있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반대로 신용등급이 좋지 않은 저신용자들은, 득은 없고 실만 많을 뿐이다. 

그렇다면, 신용등급이 나빠지는 원인은  무엇이며, 그 해결책은 무엇일까?? 

 

- 쌓이고 쌓이는 채무의 악순환으로 저신용자가 되는 경우! 

 

 

 

사업에 실패하고, 갑자기 직장을 잃고, 혹은 집안 형편이 갑자기 안 좋아져 좋았던 신용등급이 

한순간에 떨어지는 정말 안타까운 경우도 상당히 많다. 

이렇게 계속 채무는 쌓여가고, 신용등급이 떨어지는 악순환이 반복되다 보면 결과적으로 국가로서도 손해다.

저신용자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경제적으로 마이너스기 때문! 

 

또한, 채무를 값기 위해 사채를 쓰는 등 불법대출을 이용하는 분들이 많는데, 이것은 절벽으로 가는 것뿐이 안된다. 

이럴 경우, 국가에서 지원하는 <신용회복위원회>의 도움을 받아 보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채무를 변제할 기회도 생기고, 이 과정을 거쳐 노력하면 신용을 회복할 수 있는 밑거름을 다질 수 있다. 

 

- 사소한 연체로 신용등급이 하락하는 경우! 

 

연체도 습관이다. 내 친구 최모양은 건망증이 정말 심해, 각종 공과금을 연체하기 일쑤였다. 

'늦게 내도 내면 장땡 이지' 라고 생각한 간 큰 최모양은 보다 큰 원룸으로 이사하기 위해 

주거래 은행에서 대출신청을 했는데, '신용등급하락'이라는 청천벽력 같은 이유로 거절 당했다. 

지금은, 정신 바짝 차리고 연체 0%의 성공신화를 꿈꾸는 최모양을 보며, 나 또한 느끼는 바가 많다. 

아무리 적은 금액이라도, 그리고 단 하루라도 연체를 하는 것은 우리의 소중한 신용에게 참으로 미안한 일이다. 

 

 

 

잦은 연체로 신용등급이 하락 했다면, 오늘부터 보다 자신의 신용에 물도 주고 영양제도 주고 햇살도 쐬어 주자. 

 

1> 눈에 잘 보이는 곳이나 휴대전화에 결제일을 지정해두고 통장잔액을 채워두자! 

 

2> 정기적인 신용조회를 통해, 나의 현 신용도를 정확히 파악하자! 

 

우리가 매장에서 물건을 구입할 때마다, 포인트가 적립되는 것처럼 신용도 마찬가지다. 

원칙에 맞는 건강한 신용거래를 꾸준히 하다보면 신용도가 높아져, 남들이 부러워 하는 우량 신용등급을 소유할 수 있게 된다. 

우리모두 우리에게 주어진 소중한 신용을 잘 키워, 활발한 금융거래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해 보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