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일리의 법칙- 소매인력법칙
1.중력모형을 이용한 상권의 범위를 확정하는 모형이다
2.인구에 비례하고 거리의제곱에 반비례
▲B도시에대한 A도시의구매력지향
문제) A B도시사이에 C도시가 위치한다 .
레일리의 소매인력의법칙을 적용할경우
C 도시에서 A , B도시로 구매활동에 유인되는 인규 규모는 ?
~ A도시인구 수 : 400.000명
~ B도시 인구수: 100.000명
~ C도시 인구수 : 50,000명
~ C와 A도시간의 거리 : 10 ㎢
~ C와B 도시간의 거리 : 5 ㎢
풀이)1, A로의 구매지향비율 = 400.000명/10² = 4000
B 로의 구매지향비율 = 100.000/ 5² = 4000
~ C인구 5000명에서
A도시구매지향비율: B도시의 구매지향 비율이
1: 1이므로 각 각 2500명씩 유입된다
허프의 소매지역이론 (확률적 상권모형)
-매장면적에 비례하고 거리에반비례
▲A,B매장 중 A매장으로 구매하러 갈 확률(시장점유율)
* 공간마찰계수-고객이 특정 점포를 이용하는데 따른
교통조건이나 방해 요소 를 말한다
교통 조건이 나쁠수록 커진다
문제) 허프의 상권분석모형을 이용하여 신규 할인
매장의 이용객수를 추정하시요 ( 공간 마찰계수:2)
풀이 ) A할인매장 고객 유입력 = 4000/ 2² = 1000
B신규 할인매장 고객유입력 = 9000/ 3²= 1000
B 신규할인 매장의 시장 점유율= 생략 = 1/2= 0,5=50%
B신규할인매장의 이용객수 = 5만명X 0/5= 25.000명
애플봄-소비자 분포기법
- 소비자 분포기법은 상권위 규모분만 아니라
고객의 특성파악 및 판매촞진 전략수립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넬슨의 소매입지이론
-점포입지의 8가지 원칙
1.현재의 지역후보의 적합지점
2.잠재적 발진성
3.고개의 중간유인
4.상거래 지역에대한 적합지점
5.집중흡인력
6.양립성-점보간의 보완관계
(서로다른 인접점포가 고객을 주고 받는 현상)
예) 옷가게 옆에 악세사리가게
넬슨은 특히 이 원칙을 강조
7.경합성의 최소화
8.용지경제학
공간균배의 원리-R.M.Fetter
1.시장이 좁고 수요의 교통비 탄력성이 작은 경우
> 집심적 입지현상이 나타남
2.시장이 넓고 수요의 교통비 탄력성이 큰 경우
>분산입지현상이 나타남
▲상품에 따른 상점의종류
매장용 부동산의 부지 선정(부지도근대부지)
1, 기존부지의 분석 → 2, 도시분석 → 3,그린분석 →
4, 대상그린지역의 선정→ 5, 대상부지 선정
▲공장부지의 입지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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